계란 아홉 개짜리 레몬 타르트
음식을 만들면서 사진발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건 아닌데(어차피 잘 찍는 것도, 잘 찍으려고 하는 것도 아니니까), 타르트나 파이 같은 건 납작해서 그런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각도가 한정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물론 그렇게 따지면 부침개보다는 조금 낫지만…
단지 상자에 오글오글 담겨 있는 게 예뻐서 열 몇 개들이 레몬을 한 상자 샀는데, 정신을 차리고 나니 생각보다 별로 쓸데가 없었다. 물론 음식 만들때 식초 대신 레몬즙을 쓰기는 하지만 매일 음식을 만들어 먹는 건 아니니까. 그렇다고 해서 ‘레몬을 없애야 돼’라는 핑게로 보드카 병나발을 불다간 벌써 반 이상 걸어와 버린 ‘알중’의 길로 바로 골인할 것 같고… 그래서 생각한 것이 타르트 아니면 파이였다. 원래는 머랭을 수북하게 쌓아올린 레몬머랭파이를 만들고 싶었으나 막판에 그게 너무 귀찮게 느껴져서 결국 타르트로 급선회했다. 머랭을 안 올린다는 걸 빼놓는다면 이것도 귀찮기는 마찬가지다. 일단 오랜만에 레시피를;;
재료
타르트 껍데기
계란 노른자 1개
크림 1큰술
바닐라 1/2 작은술
밀가루 160g
가루설탕 140g
소금 1/4 작은술
버터 120g
1. 계란 노른자, 크림, 바닐라를 한데 섞는다.
2. 밀가루, 가루설탕, 소금을 한데 섞고 푸드 프로세서로 돌려 섞는다.
3. 2를 다시 푸드 프로세서로 돌리면서 1을 천천히 흘려 넣는다. 덩어리가 생길때까지 계속 돌린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핸드 블렌더는 모터가 약해서 시간이 좀 많이 걸린다.
4. 10센티미터짜리 원반으로 만들어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는다.
5. 두 시간 이상 휴지시켰다가 꺼내 얇게 편다. 파이틀의 크기에 맞춰 준비한다.
6. 냉동실에 40분 얼려두었다가 190도 오븐에 30(블라인드 베이킹)+5분 굽는다.
파이 속
위에서 만든 파이 껍데기
계란 노른자 일곱 개
계란 두 개
설탕 1컵+2 큰술
레몬즙 2/3컵(레몬 4~5개분)
레몬 제스트 1/4컵
소금
버터 55g
크림 3큰술
1. 산에 반응하지 않는 그릇에 계란 노른자와 계란을 섞고 저은 다음, 설탕을 넣고 5초간 더 섞는다.
2. 레몬즙, 제스트, 소금을 더하고 다시 5초 섞은 뒤 냄비에 버터와 함께 넣고 중약불에 올린다.
3. 적당히 걸쭉해질 정도가 될 때까지 계속 저어주면서 끓인다(내부 온도 75도가 될 때까지). 5분 정도 걸린다.
4. 체에 한 번 걸러준 다음, 바로 크림을 더해 섞어준다(크림을 넣는 타이밍에 주의한다. 반드시 마지막에 넣는다).
5. 껍데기에 부어 바로 오븐에 넣는다. 10~15분 정도 굽는데, 중간은 약간 덜 익은 느낌이어야 한다(남은 열로 익는다).
6. 꺼내 상온에서 45분 식힌 다음 링에서 꺼낸다.
그게 더 예쁘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더 오글거리게 만들기가 귀찮다고 생각하는 건지, 방산시장에서 산 타르트팬은 너무 주름이 적다. 레몬타르튼지 아니면 레몬맛 계란 타르튼지 이제는 좀 헛갈리지만 레몬이 비싸지 않으므로 별 생각없이 만들 수 있다. 다만, 타르트를 만들 거라 생각 못하고 나처럼 비싼 유정란만 잔뜩 사다놓은 경우라면 터무니 없이 비싼 계란값에 눈물을 흘릴지도 모르겠다. 상큼한 신맛을 지닌 타르트에 부드러운 크림은 정말 잘 어울린다. 다음에는 소금을 더해봐야 되겠다.
*저 레몬은 선키스트였는데,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다른 듣보잡 레몬보다는 낫다. 그런 놈들은 껍데기가 엄청 두껍고, 따라서 즙도 별로 많이 나오지 않는다. 아주 반짝 제주도 레몬이 나오는 걸로 아는데 그 향이 정말 몇 배 더 좋다. 망설이다가 안 샀는데 나중에 후회했다. 간사이에서 본 그 동네 레몬도 제주도 레몬만큼 향이 화사했다. 결론=미국 레몬은 별로.
# by bluexmas | 2010/12/03 10:28 | Taste | 트랙백 | 덧글(24)
덧. 중간에 콩이 왜 있나; 내가 또 난독을 했나; 요런 마음으로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눌러두신 용도였나봐요. ㅎㅎㅎㅎ..;;;;;;
비공개 덧글입니다.
마스님,알중이 뭐에요?
저거,혼자 다 드셨어요??
마지막에 크림을 올리니 뭔가 더 엣지(?)있군요
그나저나…잘 찍으려 하지 않는데 사진이 좋게 나오는 것은 역시 타고난 것이로군요ㅜㅜ
비공개 덧글입니다.